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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韓国最大手の電動スクーターシェアサービスSWINGを日本でも | 한국 최대의 전기 스쿠터 공유 서비스 SWING을 일본에서도

2021.06.21 l TECHBLI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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どこでも手軽にスクーターで移動!

韓国最大手の電動スクーターシェアサービスSWINGを日本でも


어디서나 간편하게 스쿠터 이동! 한국 최대의 전기 스쿠터 공유 서비스 SWING을 일본에서도

 

 


 

 

TECHBLITZ

佐藤ユカ

2021.06.21 MON

 

次世代の移動手段として注目されている電動スクーター。米国ではBirdやJump、LIMEなど、アプリで手軽に電動スクーターを利用できるサービスが広まっているが、日本では規制もあり、なかなか普及が進んでいない。隣国である韓国では、電動スクーター最大手のSWINGが韓国で60都市、2万5000台の電動スクーターを展開しており、日本展開も視野に入れているという。今回は同社CEOで、日本にも居住経験のあるHyungsan Kim氏にインタビューした。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 받고있는 전동 스쿠터. 미국에서는 Bird이나 Jump, LIME 등 앱에서 손쉽게 전동 스쿠터를 이용할 수있는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규제도 좀처럼 보급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이웃 나라 인 한국에서는 전기 스쿠터 최대의 SWING 가 한국에서 60시, 2 만 5000 대의 전기 스쿠터를 전개하고 있으며 일본 전개도 시야에 넣고 있다고한다. 이번에는 회사 CEO로 일본에 거주 경험이 있는 Hyungsan Kim 씨에게 인터뷰했다.

 

 

 

郊外でも都心でも気軽にいつでもスクーターをレンタル

――まずSWINGのサービスと特徴について教えてください。

 

世界にはたくさんのライドシェアサービスがありますが、中でも私たちは電動スクーターのシェアサービスを提供しています。誰でも手軽に駐車してあるスクーターを借りてすぐに利用することができます。

 

교외에서 도심에서도 부담없이 언제든지 스쿠터를 대여

- 우선 SWING의 서비스 및 특징에 대해 알려주세요.

세계에는 많은 라이드 공유 서비스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는 전기 스쿠터의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주차되어있는 스쿠터를 빌려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現在、韓国内において、私たちの電動スクーターは2万5000台以上が利用されており、60以上の都市でサービスを提供しています。本年度内には、スクーターを5万台にまで増やし、年商も20億円を突破する見込みです。

 

――起業のきっかけは何ですか。

 

 私はもともと日産で働いていて、日本に3年ほど住んだ経験もあります。また、ボストン・コンサルティング・グループおよびソフトバンクベンチャーズアジアでも働いていました。 

 

当時私は様々な企業を相手に、モビリティ関連のコンサルティングを行っていて、モビリティ関連業務や自律運転技術の開発に携わっていました。なので、自分の会社を立ち上げようと決意した時は、自身の経験をもとにライドシェアの波に乗ろうと思ったのがきっかけです。

 

현재 국내에서 우리의 전기 스쿠터는 2 만 5000 대 이상이 이용되고 있으며, 60 개 이상의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연도에는 스쿠터를 5 만대까지 늘려 연간 매출 20 억엔을 돌파 할 전망입니다.

- 기업의 계기는 무엇입니까?

나는 원래 닛산에서 근무하고 있고, 일본에 3 년 정도 거주 한 경험도 있습니다. 또한 보스턴 컨설팅 그룹 및 소프트 뱅크 벤처스 아시아에서도 근무했습니다. 당시 나는 여러 회사를 상대로 이동성 관련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동성 관련 업무 및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종사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회사를 시작하려고 결심했을 때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타고 점유율 파도를 타려고 생각한 것이 계기입니다.

 

 

 

 

韓国と似たエコシステムの日本でも、公共交通機関の代わりにスクーターを

 

――なぜ電動スクーターに着目したのですか。

 

 まず韓国内も、日本国内もインフラが非常に整備されています。利用可能な交通機関も似通っています。同時に、人口密度が非常に高いのも特徴です。 

 

最近、若い人々は車を持ちたがりません。自分で運転免許も持ちたがらないし、車も購入しません。そのような世代は、積極的に公共交通機関を使いますし、タクシーを好みますが、電動スクーターの平均利用距離は2キロ程度なので、その距離をタクシーで移動するのは割りに合いません。2、3駅程度の距離は、スクーターがカバーできるので、電車やタクシーの代わりとなります。 

 

また、韓国では釜山もソウルも、郊外での需要も高いです。公共交通機関が敷かれていないところでも利便性があると証明されています。バスが30分に1本程度しか通っていないところでは、スクーターが力を発揮します。車を所有している家族でも、家族の誰かが車を使用していると残されたメンバーは移動手段がありませんから、そのような場面でもスクーターの利用が便利です。 

 

そして最後に、女性にとってスクーターは自転車と違って跨いだり、服を気にする必要がありません。自転車は乗り降りの見栄えがよくなかったり、スカートを着用していると乗れないので、女性は夏場の利用をためらいがちです。しかし、スクーターの場合そのようなことはありません。

 

――競合他社との違いは何でしょうか。

 

 まず私たちの電動スクーターはどこでもいつでも、道端で気軽に取ってレンタルすることができます。また、利用していない時は自身のパーソナルスクーターを他の人に貸し出しするサービスも開始しています。さらに、マンションや企業内などで特定の限られたコミュニティ内でシェアを可能にするコミュニティシェアリングも行っています。

 

 

 한국과 비슷한 생태계의 일본에서도 대중 교통 대신 스쿠터를

- 왜 전기 스쿠터에 착안 한 것입니까?

우선 국내도 일본도 인프라가 매우 정비되어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교통도 비슷합니다. 동시에 인구 밀도가 매우 높은 것도 특징입니다. 
최근 젊은 사람들은 차를 가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운전 면허도 가지고 싶어하지 않으며, 자동차도 구입하지 않습니다. 그런 세대는 적극적으로 대중 교통을 사용하고 택시를 좋아하지만 전동 스쿠터의 평균 이용 거리가 2 킬로미터 정도이므로 그 거리를 택시로 이동하는 것은 비교적 맞지 않습니다. 2,3 역 정도의 거리 스쿠터가 커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철이나 택시 대신합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부산도 서울도 교외의 수요도 높다. 대중 교통이 깔려 있지 않은 곳에서도 편리 성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버스가 30 분에 1 개 정도 밖에 다니지 않는 곳에서는 스쿠터가 힘을 발휘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있는 가족도 가족의 누군가가 차를 사용하고 남겨진 멤버는 이동 수단이 없기 때문에 그런 장면에서도 스쿠터의 이용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성에게 스쿠터는 자전거와 달리 넘었거나 옷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자전거 승하차에 띄지 않았다거나 스커트를 착용하고 있다고 탈 수 없기 때문에 여성은 여름철 이용을 주저입니다. 하지만 스쿠터의 경우 그런 것은 아닙니다.

- 경쟁 업체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먼저 우리의 전기 스쿠터는 언제 어디서나 길가에서 부담없이 복용 대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자신의 개인 스쿠터를 다른 사람에게 대여하는 서비스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나 기업 등에서 특정의 제한된 커뮤니티에서 공유를 가능하게하는 커뮤니티 공유도하고 있습니다.

 

 

 

自転車や自動車など、他のモビリティサービス展開も視野に

 

――日本展開についてはどう考えていますか?

 

日本と韓国は環境が非常に似ており、日本でも需要があると思っています。例えば、自動車企業やライドシェアサービスを提供する企業と提携して、広い範囲で私たちのサービスを展開できたらと思います。 

 

すでにスクーターも、ノウハウも私たちは持っていますから。韓国最大手の私たちであれば、日本国内で展開をしてシェアナンバーワンを獲得できる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野望は大きく必要な資金も大きいですが、実際に日本に参入することを本格的に検討しています。 

 

競合他社はたくさん存在しますし、日本市場に参入したい企業はこれからも増えるでしょう。しかしそれでも、私は韓国の企業が一番適切だと考えています。私は日本が大好きですし、私たちのブランドは日本で人気を博すと信じています。興味のある企業がいれば、ぜひお声がけしてほしいです。

 

――今後のビジョンをお聞かせください。

 

 日産で働いていた時から、私は個人的に自律運転型のタクシーに未来があると確信していたので、電動スクーターに限らず、将来は自転車や自動車など他のモビリティサービスの展開も目指しています。自律運転が軌道に乗るにはまだ10年ほどかかると予想していますが、私たちはその未来に向けて準備をしようと思っています。

 

 

 자전거 나 자동차 등 다른 모바일 서비스 전개도 시야에

- 일본 전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일본과 한국은 환경이 매우 유사하며 일본에서도 수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 및 라이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제휴하여 넓은 범위에서 우리의 서비스를 확장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스쿠터도 노하우도 우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국 최대의 우리이라면 일본 국내에서 운용 점유율 넘버원을 획득 할 수있는 것이 아닐까요. 야망은 크게 필요한 자금도 크지 만, 실제로 일본에 진출하는 것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쟁 업체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하고자하는 기업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한국 기업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일본을 사랑하고 우리의 브랜드는 일본에서 인기를 누리는 믿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기업이 있으면, 꼭 소리가 지워 주셨으면합니다.

- 앞으로의 비전을 들려주세요.

닛산에서 일하던 때부터 개인적으로 자율 주행 형의 택시에 미래가 있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전동 스쿠터뿐만 아니라 미래는 자전거와 자동차 등 다른 모바일 서비스 구축도 목표로하고있다 있습니다. 자율 운전이 가야는 아직 10 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 우리는 미래에 대한 준비를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기사링크 : https://techblitz.com/swing/